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가성비 인테리어 정리해봤다. 여기서 정리한 항목들을 먼저 작업하고 예산이 남으면 그때 원하는 작업들을 하면 돈을 많이 아낄 수 있을거다.
인테리어 가격 낮추는 방법
반 셀프라고 본인이 업체 사장 아니면 소장이 되어 각 업체를 불러서 일정을 짜고 진행하면 인테리어 비용을 많이 낮출 수 있다.
보통 인테리어 업체들이 마진을 15~20% 남겨 먹기 때문에 애초에 가성비란 말이 붙을 수가 없다. 그러니 도배, 시트지 등 각 파트의 전문가들을 직접 섭외해서 인테리어를 하면 좋다.
요즘에는 인테리어 관련해서 어플이나 사이트들을 잘 만들어놨기 때문에 작업자들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음. 그러니 반셀프로 도전해보자.
가성비 인테리어
벽, 천장 도배
면적도 가장 넓어서 인테리어 한 느낌이 제대로 나는 부분이다. 그래서 도배를 가장 먼저 추천함.
25~35평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도배비는 실크 기준으로 250만원 정도다.
도배지에는 실크지가 있고 종이벽지로 나뉘는데 종이로 하면 돈은 조금 더 아낄 수 있을지 몰라도 단점이 큼. 그래서 보통 실크 도배로 많이 한다.
그런데 250만원의 비용도 도배지를 뜯어봤을 때 보이는 종이들을 제거하지 않는 조건이다. 이걸 없애면 아마 300만원까지 가격이 오름.
바닥
20~30평대 바닥을 강마루로 새로 깐다면 비용이 철거비와 합쳐서 350만원 이하 생각하면 된다.
인테리어 필름
- 몰딩
- 걸레받이
- 방문
3가지가 보통 나무 색깔이거나 너무 튀는 색으로 된 집들이 많음. 아니면 낡아서 벗겨지거나 눈에 정말 거슬리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성비 인테리어 종류에 넣었다.
이곳들도 집에서 차지하는 영역이 상당하다. 아무리 이쁜 가구를 두더라도 3곳의 색깔이 맞지 않으면 집 분위기가 살지 않음.. 그래서 이 부분들을 무채색으로 바꾸거나 밝은 색으로 꾸미는 것을 추천함.
벽, 바닥, 인테리어 필름 이것만 하더라도 집 분위기가 아예 확 바뀜.
그런데 인테리어 필름도 알아보면 머리가 아파진다. 상황에 따라서 비용이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예산을 본인이 정해서 진행해야함.
사진과 같이 몰딩과 걸레받이 부분은 필수로 하자.
그런데 만약 10~15년 된 집이라면 몰딩이 흰색일 수 있는데 이러면 굳이 인테리어 필름을 하지 않아도 됨.
만약 인테리어 예산이 부족하다? 그러면 안쪽보다는 바깥쪽에 우선순위를 두고 작업하는 걸 추천함.
욕실 실리콘 재작업
욕실 공사는 비싸서 가성비 인테리어 충족할 수가 없다. 그런데 실리콘은 비싸지 않고 효과가 좋기 때문에 권함.
이것만 하더라도 욕실 컨디션이 새것처럼 바뀜. 오래된 집은 곰팡이는 물론 변색이 심한데 이것만 벗기고 새것으로 갈아도 욕실이 정말 깔끔해 보임. 타일의 곰팡이는 없앨 수 있더라도 이 실리콘에 낀 곰팡이는 혼자서 제거하기란 무리임..
또 가격이 욕실당 20~30만원이면 충분함. 집에 욕실이 2개라면 보통 50만원에 해준다.
그리고 조금 더 인테리어에 쓸 예산이 남았다면 [바닥에 줄눈 시공]도 같이하자. 저렴한 것으로 하면 욕실당 15만원이면 할 수 있는데 실리콘과 줄눈 바꿔서 불만족인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청소
일반인들이 하는 집 청소와 직업으로 삼아서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의 청소는 급이 아예 다르다..
유튜브를 보면서 따라해도 지우지 못했던 얼룩들이나 문제점들을 준공 청소 맡기면 웬만하면 전부 해결됨.
특히나 주방과 욕실 맡기면 다음에 또 이용해야지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또 보이지 않는 싱크대, 서랍, 레일, 창문 틀, 전구까지 심지어 벽도 전부 닦아준다.
가격이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겠으나 보통 가격이 평당 만원 초반대로 40~50만원 생각하면 된다.
자동차 세차 맡겨도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데 차는 금방 더러워지는 반면 집은 한번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면 그 결과물이 오래감..
조명, 블라인드
조명도 낡으면 불빛이 일정하지 않고 색도 이상하다. 그런데 가성비 인테리어 챙기려면 조명이 있는 자리 그대로에서 바꿔야지 타공을 다시해서 매립등 한다? 이런 작업은 반셀프 인테리어로 힘들다.
그리고 커튼과 블라인드를 교체해도 집 분위기가 크게 바뀌고 만족도가 높으니 추천함.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