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특약 해지 고민없이 끊어도 되는 13가지 공유

보험 특약 해지 고민중이라면 이 글이 크게 도움이 될 거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필요없는 특약들과 가성비 떨어지거나 정말 쓸모없는 것들을 정리해놨으니 참고해서 보험 리모델링해보자. 또 관련글에는 꼭 필요한 보험도 정리해뒀음.

필수 보험 특약 해지 13가지

보험 특약 해지 추천



암 수술비

이게 왜?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요즘에는 수술보다 항암과 방사선 치료를 훨씬 많이 받고 낫는다.

20년 전에나 들만한 특약이지 요즘에는 돈 버리는 특약임. 정말 수술을 받더라도 가성비 특약 보험 1-5종 수술비 있다면 걱정이 없음.

또 실비로도 최소 70% 많게는 100%까지 나오기 때문에 암 수술비는 더더욱 돈 아까운 특약이다.



입원일당

150일 이상은 입원해야 본전인데 암 환자도 이렇게 오래 입원 안함.. 심지어 1인당 월 평균 입원일은 이틀도 안된다.

그런데 입원비는 특약말고 실비에서도 5천만원 한도로 나오기 때문에 굳이 비싼 입원일당 내면서 가입할 이유가 전혀 없다.

차라리 이 돈으로 암, 뇌혈관, 심장 3대 진단비를 더 가입하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임.

그런데 예외로 쓸만한 상황이 [태아보험]인데 이것도 선택사항이지 필수는 아님. 그냥 가입하지 말자.



암 통원비, 입원비

먼저 통원비.. 종합병원, 병원급, 의원급 이런 곳에 가면 받지도 못할뿐더러 가격도 너무 비싸다.

그리고 통원 평균이 7일이라 납부한 보험료보다 훨씬 손해이니 이건 고민할거리도 안됨.

보험 특약 해지 상품 찾고 있다면 암 통원비는 필수적으로 빼자.

그리고 입원비도 같은 맥락으로 불필요 특약에 속하니 넣지 말자.

입원하나 통원하나 실비에서 5천만원 한도로 입원비 보장이 되고 통원이어도 1일당 25만원 한도내 처리가 가능하니까 보험 특약 해지 결정이 훨씬 더 이득이다.



고액암 진단비

특정암에 걸릴 확률도 매우 적은데 비싸기까지 한 특약이다.

어차피 암 진단비 있으면 고액암 포함해서 전부 돈이 나오는데 굳이 가성비 떨어지는 이 특약을 넣을 필요가 없음.

이것도 고려해볼만한 상황이 백혈병과 같은 [태아보험]일때지 성인은 고민할 필요가 전혀 없다.



재진단암진단비

이건 암 진단비보다 가격이 더 비싼 특약이다.

더 비싼데도 암에 걸렸다고 바로 주는 조건이 아니라 암 걸리고 나서 2년이 지났는데도 치료를 못끝내고 암이 남아있다면 그때 나오는 돈임.

즉, 2년 안에 치료를 했다면 아예 받지 못하는 쓰레기 같은 특약이다.

요즘에는 암 치료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암으로부터 생존율이 70% 이상이나 되는 시대임. 향후 계속 이 수치는 늘어난 전망인데 재진단암진단비는 시대에 맞지 않는 특약임.



질병사망

평균 수명은 계속 높아져가는데 질병사망은 80세까지만 보장하니 돈만 날릴 수가 있다.

심지어 사망이 붙은 보험료는 다 너무 비쌈. 80세 말고 종신까지 보장하는 생명사의 종신보험은 훨씬 더 비싸서 정말 메리트가 없다.

어린 자녀가 각정되어 들고 싶다면 차라리 성인될때까지만 20년 만기인 정기보험으로 끝내야지 길게 가져가면 손해가 큰 특약이다.



과한 수술비 특약

1-5종 같은 수술비는 혜자라서 괜찮지만 자잘한 것들이 섞이는 순간 돈 낭비다.

예를 들어 1-9종, 1-7종 등 종 수술비 종류가 많은데 그냥 가입하지 말자.

이유는 간단함. 비급여 수술에 대해서 전혀 보장하지 않기 때문임. 조건도 매우 나쁘면서 가격은 더럽게 비싸다.

수술비 특약은 그냥 [1-5종]만 기억해서 필요하다면 이걸로 가입하면 됨.

1-5종은 부위와 방법에 따라서 지급하기 때문에 약관에 없는 수술 코드라도 보장되고 급여, 비급여 전부 포함하면서 급여 코드가 비급여로 전환이 되어도 보장이 나온다.

그리고 199대, 130대, 144대, 등은 N대 수술비라고 부르는데 이건 뇌와 심장 보장을 높이기 위한 특약인데 가격이 더럽게 비싸고 굳이 필요가 없다.



대상포진 및 통풍 진단비

보험비가 각각 2~3천원 하기 때문에 보이면 그냥 빼는 것이 맞다. 100원이면 몰라 이걸 무슨 천원 단위로 내..

자잘한 질병까지 보험을 들어서 준비하려고 혹은 돈을 타 먹으려고 하면 답이 없음. 보험은 절대 투자가 아닌 소비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자잘한 병들은 실비로 다 보장이 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꼭 보험 특약 해지가 필요함.



다빈치로봇암수술비

1-5종 수술비가 있다면 어차피 1,000만원 나오고 실비에서도 또 나오는데 굳이 추가로 보험료를 내면서 가입할 필요가 없다.



만성, 말기, 중증, 중대한 문구가 붙은 특약들

받는 조건이 매우 까다로워 타 먹는 사람이 정말 소수다. 그리고 이러한 병에 걸린 상황이라면 어차피 산정특례 대상자나 실비에서도 전부 처리가 되기 때문에 추가로 지출할 필요가 없음.



응급실치료비

한번 갈 때 5만원 주는 특약인데 이거 없다고 경제적 위험이 오지도 않고 내는 금액 대비 본전 뽑는 사람도 없다.

그냥 고민도 필요없는 쓰레기 특약임.



산정특례진단비

보장 범위가 넓어 좋은 특약이라고 포장하는 놈들이 몇몇 있는데 결론부터 적자면 무쓸모다.

이유는 우선 뇌나 심장 환자 대비 산정특례 환자는 매우 극소수다. 심지어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거나 약제 투여를 해야 지급되는데 이러한 조건이 필요없는 진단비로 가입하자.

이걸 포장하는 경우도 종종 봤는데 보험설계사는 그냥 의심부터 하고 내가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답이다.



질병상해치료비

비싼데 10년마다 갱신이라 만기까지 계속 내야하는 특약이다.

또 이 보험 특약은 연간 본인부담급여 의료비 총액이 100만원 이상인 경우 돌려받으니까 좋아보이나 어차피 우리가 걱정해야할 비급여는 보장하지 않는다.

또 전체 가입자 95%가 비청구자 혹은 연 평균 50만원 이하 소액청구자로 100만원 이상 청구하는 사람들은 전체 가입자의 2~3%뿐임.

비싼 보험료인데 타 먹는 사람은 없는 보험사 배불려 주는 특약이다.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