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 여드름 잡으려고 몇 년간 돈은 돈대로 별의 별 짓 다 해봐도 효과 없던 걸 피부과 원장에게 들은 꿀팁과 화장품 회사원 친구에게 받은 팁 그리고 내가 직접 찾아본 논문 데이터들을 통해서 좁쌀 여드름 잡는 법 정리해봤으니 참고해서 꿀피부 만들어보자.
좁쌀 여드름 잡는 방법 4가지
뭉친 피지 풀기
이걸 어떻게 푸냐? 피지와 같은 성분을 이용하면 된다. 피지는 쌓일수록 동그랗게 모이려고 한다.
원래는 피부 주변으로 잘 흘러야 하는데 뭉쳐버리면 좁쌀 여드름 혹은 블랙헤드로 변할 수 있음. 그럼 뭉치는 원인은 뭐냐?
피부 각질층에는 수분이 많은데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듯이 피지가 갈 곳이 없기 때문에 뭉쳐버린다.
그리고 뭉쳐버린 피지를 푸는데 좋은 성분은 바로 [세라마이드]다. 피지와 같은 지질 성분인 세라마이드로 펴주면 동그랗게 뭉친 피지들이 주변으로 잘 흐름.
또 논문을 보면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도 회복시켜 여드름 치료에도 탁월함.
장벽이 약해지면 각질을 많이 만들어내는데 이게 좁쌀 여드름 원인이라고 보면 됨.
결국 피부 장벽을 다시 회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성분 중에서 세라마이드가 최고임.
세라마이드 추천 제품
- 제로이드
- 피지오겔
- 에스트라
다른 좋은 제품들도 많은데 왜 이 3가지 브랜드냐? 자극이 굉장히 적기 때문이다.
좁쌀 여드름 피부보면 장벽이 무너져 민감한 상태다. [티트리], [병풀], [아줄렌] 성분들도 좁쌀에 효과적이긴 하지만 이건 맞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이 있다.
괜히 피부 테스트하다 피부 더 망가지지 말고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제품 중에서 골라서 장벽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자.
그리고 아줄렌 성분 화장품 중에서 추천 제품 하나 적자면
[히스토랩: 아줄렌 컴플렉스 앰플 72%] 이 제품 정말 괜찮다. 이건 피부과 여드름 치료 후에도 많이 쓰는 제품으로 유명함.
피지 잡는 방법
- 피지: 지방산(산성)
- 피지의 반대: 알칼리, 염기성을 띈 살리실릭산(바하)
피지와 반대인 성분으로 세안할 때가 효과 좋다. 바하가 모공 안까지 침투하기 쉬운 지용성 성분이라 노폐물이나 피지를 잘 잡아줌.
물론 알칼리성 클렌저로 세안을 계속하면 피부 ph가 무너지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좁쌀 여드름을 잡기 위해서는 약산성 클렌저로는 해결이 안됨.
좁쌀 잡고나서는 다시 적당한 클렌저로 바꾸면 된다. 그리고 바하 클렌저를 쓸 때는 저녁에만 사용하는 걸 추천함.
피부 ph 회복하는법
- 물로 많이 헹구기
- 화장품은 화장실에 두기
- 세라마이드
물이 중성이라 피부에 많이 닿는 것만으로도 ph 회복에 도움을 준다.
두 번째는 화장품을 화장실에 배치하라는 이유는 씻고나서 건조한 시간을 조금이나마 덜고 수분이 있을 때 바로 잡으려는 이유다.
그리고 가장 먼저 언급한 세라마이드 성분도 pH 회복에 좋으니 3가지 기억해서 좁쌀 여드름 잡고나서 무너진 피부 pH 빠르게 회복하자.
추천 제품
- 이니스프리: 바하 클렌징 폼
알칼리 클렌징폼으로 세안하면 피부가 땡겼는데 이 제품 사용할 때는 자극감이 전혀 없었다. 덩달아 각질 제거도 조금씩 기대할 수 있어 좁살 여드름 관리에 좋다.
그리고 약산성 클렌저로는 [피지오겔: 페이셜 클렌저] 혹은 [에스트라: 테라크네 365 클리어 딥 클렌징폼] 2개를 추천함.
클렌징 제품을 1가지만 쓰기에는 부족하다. 피부 컨디션에 맞춰서 강한놈 약한놈 때에 맞춰서 써주는 것이 가장 좋음.
각질제거
바하 성분으로 피지를 없애줬다면 이제 각질을 잡아야 한다. 노폐물이랑 피지 잘 잡아놓고 각질 관리 안하면 결국 각질이 모공을 막아 피지와 노폐물이 갇혀 면포가 생겨버린다.
지성 피부가 아닌데도 피지가 많으면 각질을 의심해보자. 그럼 이건 어떻게 제거하냐?
[AHA] 성분이 답이다. 또 세라마이드와의 조합도 좋음. 논문에 따르면 세라마이드 합성을 높여 피부 장벽 회복에 좋으면서 보습도 도와준다.
간혹 AHA 성분이 따갑다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이건 맞지 않다기 보다는 사용 방법이 원인일 확률이 더 높다. 바르는 시간을 줄여서 해보면 훨씬 나을거다.
추천 제품
- 디오너리: 글리코닉 애시드 7% 토닝 솔루션
토너인데 AHA 고함량으로 각질 제거가 탁월함. 만약 따갑다고 느끼면 바르고 5분 기다리지 말고 더 빠르게 로션이나 수분크림을 발라주면 된다.
또 매일 사용이 아닌 각질 상태 보고 띄엄띄엄 사용하면 자극감이 거의 없다.
AHA 성분이 싫다면
- 아모레퍼시픽: 엔자임 필 클렌징 파우더
이 제품이 좋은 게 죽은 각질들에만 반응하는 녹차 효소가 들어가 유익한 각질은 남기고 유해한 각질은 제거하는 아이템임.
압출
피부과에서 압출 받는 게 가장 베스트인데 귀찮아서 집에서 짤 사람은 1회용 압출 바늘인 [란셋]으로 모공 방향대로 찔러 넣고 피지를 짜줘야지 흉터나 2차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 짜고나서는 진정도 시켜주 모공 케어도 더 잘 해줘야함.
관련글
모공 줄이는법 4가지만 기억하자
피부 하얘지 4가지 방법 본인 DNA 한계까지 바꾸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