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손보험 전환 하기 전에 필수 숙지사항 2가지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내용을 모두 정리해봤다. 이 글 하나로 명쾌하게 답이 나오니 참고해서 손해보는 일 없도록 하자. 먼저 가입시기별로 혜택과 누가 바꿔야 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도 알면 큰 손해를 막을 수 있음.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준비

실비 가입시기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표

1세대 실비

1세대 실비를 손해보험사로 가입했다면 자부담금 없이 치료비용 100% 보장해주는 실비가 있었다. 만약 지금 가입 불가능한 담보인 [일반상해의료비특약]이 포함되어 있다면 [산재사고+자동차사고]에 대해서도 50% 중복 보장이 가능해서 보장이 어마어마하다.

1세대는 표준화 이전꺼라서 보험사마다 보장 내용이 다르나 지금와서 보면 너무 좋아서 말도 안되는 혜택들이 많음. 그러나 가격이 가장 비싸다.

과거 가입한 사람들이 이제 나이도 있고 병원을 자주 갈텐데 이 손해율은 1세대 실비 가입자들이 담당하기 때문에 보험이 인상이 장난아님.



2세대 실비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표준화 1~3으로 나뉘는데 보장 및 재가입주기 차이가 있다. 여기서 재가입이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세대 실비로 전환이 되는 것임. 현재는 4세대 나중에는 5~6세대 이렇게 말이다.

재가입이라고 해서 나중에 아프면 안받아주는거 아니냐? 생각할 수 있는데 재가입 심사는 따로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됨.

그리고 2세대부터는 급여 비급여 구분 없이 자부담금이 10%이었으나 비급여 자부담금이 20%로 바뀌어 80%만 보장된다.

2세대는 종류가 많아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위에 표를 보고 가입날짜를 확인하면 어떤 조건인지 바로 한눈에 파악이 될거다.



3세대 실비

2017년 4월부터 2022년 6월 최근까지 판매된 3세대 실비는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료, MRI 등 일부 비급여 항목이 별도로 분류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따로 나눈 비급여 3가지 항목은 자부담금이 30%이고 도수치료, MRI, 주사 등은 한도와 횟수 제한이 생겼음.

보장이 줄어든만큼 보험료 부담은 1~2세대 실비에 비해 크게 줄었다.



4세대 실비

[급여 80%] [비급여 70%] [할증 제도] 등으로 안 좋은 실비로 오해를 많이 하는데 보통 4세대 실손보험 전환 고민하는 사람들은 50대 이상일거다.

이 나이에는 병원대도 별로 가지 않는데 실비로만 10~30만원 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임. 그래서 [보험다모아] 사이트에서 보면 실손의료비 보험 계약전환 간편 계산기가 있다. 여기서 가격 보면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판가름이 날 거임.



보험금 청구할 때 주의사항

  • 보험금 바로 청구
  • 특정 서류 서명

실제 보험금 청구와 관련해 문제가 되는 건 크게 2가지다.

어떤 보험이든 청구하려면 청구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 청구서에는 의료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들이 모두 들어간다.

그래서 청구하고 새로운 보험 가입하려면 어떤 보험사 구분 없이 전부 열람이 가능함.

정리하자면 우리에게 불리한 부분을 보험사에게 노출시키는거라서 보험료가 오르거나 가입 거부가 뜰 수 있음.

그러니 급하게 바로 청구할 필요가 없다. 보험금 청구는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니까 서류만 준비해두고 조금 늦게 청구하는 걸 권함.

그런데 보험 가입을 이미 완벽하게 해두어서 재가입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됨.

[특정 서류 서명] 주의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보험금 미지급 혹은 삭감되는 원인과 해결방법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