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랜드 올인법사 vs 정석법사 모든 구간 비교

메이플랜드 올인법사 키우는 게 트렌드로 자리잡았는데 어느 구간까지 가성비가 좋고 나중에는 효율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자세하게 정리해봤다. 올인법사를 자본이 있어야 하는 메타로 오해들하는데 오히려 정석법사 돈이 더 깨진다는 걸 알아두자.

메이플랜드 올인법사 vs 정석법사

먼저 메이플랜드는 본메와 달리 인트와 마력이 다르다. 본메는 마력 1 = INT 1과 동등하지만 메랜은 마력 효율이 별로임.

실제로 인트1 올리면 마력이 오르는데 계산식을 보면 아래와 같다.

  • (0.00033665 마력^2 + 3.3 마력 + 0.5 인트) * 기본 공격력/100
  • ((마력^2/1,000 + 마력)/30 + 인트/200) + 기본 공격력

그래서 메이플랜드에서는 인트1의 가치가 마력1보다 더 높다. 또 마법 방어력과 마나통이 커지기는 이점도 있음.

정리하자면 올인법사가 효율은 더 좋으나 동일 마력에서 큰 차이는 없음.



노란색 우산 성능

메이플랜드 올인법사 무기


사람들이 노란색 우산 가격이 미쳐날뛰니까 사기템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정석법사임에도 불구하고 노란색 우산 사는 게 좋은지 묻는 경우도 꽤 있었음.

그런데 사실 노우가 쎈 게 아니라 그저 [럭 제한]이 없어서 비싼템이다. 이게 없었으면 원래 올인법사는 떡우드 완드만 썼을텐데 이것의 대체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넘침.

떡우완(마력30)보다 정옵기준 22 높아질 수 있음. 레벨 1당 마력이 5니까 대략 4레벨 정도 더 강해진다고 보면 됨.



정석법사

메이플랜드 정석법사 최종템


정석은 장비 럭제한이 꽤 많이 요구된다.

현재 최종 장비템 기준 정석은 마력이 90, 올인은 노우 마력이 52로 언뜻보면 정석 법사가 나중에는 더 강해지는 것 아니냐? 할텐데 스탯을 럭에 써야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음. 장비 낄 럭을 인트에 투자하면 비슷비슷함. 그래서 장비에 연연하지 않는 올인트의 효율이 더 좋다는거다.

결국 정석법사가 올인법사를 이기려면 [지작 아이템]이 필요하다.

노란색 우산은 한손검이라서 주문서 작이 불가능함. 그래서 정석 법사들이 이블윙즈에다가 주문서 발라서 스펙을 올리는 것임. 이래야 올인법사를 이길 수 있다.



노란색 우산 VS 아크스태프

올인법사 노란 우산 VS 정석법사 아크스태프가 노작 정옵 기준으로 차이를 알아보자.

물론 정석의 경우 다른 방어구 장비들도 정옵으로 맞춘 기준임.

  • 아크스태프 마력 60, 럭 제한 48
  • 노란색 우산 마력 52, 럭 제한 0

노우가 거의 5레벨 가량 더 강하다. 올인법사 40 레벨에 낀 노우가 45 레벨 정석 법사와 데미지가 거의 똑같음.

근데 정석법사도 보통 정옵은 잘 쓰지 않기 때문에 3상에다가 떡작해서 쓰면 20마력 정도 갭이 나니까 4레벨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됨.

여기 구간만 보면 노란색 우산이 비싸긴 해도 가성비가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음.



레벨 65 이후 정석으로 바꾸는 법

60제 장비 정옵 기준으로 [윙즈 합마 103]은 있어야지 올인법사보다 1레벨 더 강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동등하려면 합마 98도 충분함. 그런데 윙즈 98이 노우보다 가격 2~3배는 비쌈.

결국 정석법사가 올인법사를 이기려면 메소가 훨씬 더 많이 필요하다.

정석법사 템트리


우선 장갑만 하더라도 100만 메소가 넘고 윙즈는 가격이 미쳐날뜀..

정리하자면 노우는 강해지는 한계가 있다. 인허망 말고 스펙을 더 올릴 수 있는 수단이 없음.

반면 정석법사는 장비 부위마다 2~3 상옵을 가져오면 레벨 1업을 더 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또 주문서 작을 통해서 고점을 뚫을 수 있고 말이다.



무기


레벨 75때 레이든 스태프로 지작을 만들어서 윙즈보다 더 효율을 뽑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그런데 의미가 없는 행동이다..

그 이유는 윙즈에서 레이든 스태프 착용하려면 럭이 10이나 더 필요하다. 그런데 마법공격력 차이는 10뿐이다.

메랜은 위에서 말했듯이 본메와 달리 인트 1 = 마력 1 이게 아니라 인트가 높게 평가 된다.

또 현제 68~70제 장비는 구하기도 힘들뿐더러 상옵을 노린다?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불독의 경우 무기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긴 하나 썬콜이나 클레릭은 전혀 상관이 없음.



방어구


신발을 보더라도 정옵은 방어력 차이 빼고는 동일하다. 또 오히려 60제 장비가 다크스톤 골렘한테 뜨기 때문에 상옵 구하기도 쉽고 저렴함. 게다가 이것도 럭이 10이나 더 필요함..



가성비로 올인법사 이기는 세팅

윙즈보다 저렴한 [쏜즈] [이블테일러 완드]를 활용해도 좋다. 합마 90 이상을 구하면 노란색 우산 올인법사를 이길 수 있음.

그리고 웬만한 윙즈로는 올인법사를 이기기 힘들다.. 지작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차라리 합마 90 이상의 이블테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그나마 가성비 있게 올인법사보다 강해지는 방법임.

  • INT +3 매티
  • 다크스타라이트 2상
  • 골드윈드 슈즈 1상
  • 퍼플모리칸

방어구는 위와 같이 구성하면 된다. 나름 직접 구해볼만한 템들이기도 함.

예를 들어 70법사가 럭을 58까지 찍고 합마 93짜리 쏜즈를 끼는 경우 올인법사를 이길 수 있다.

정리하자면 윙즈 고집하지 말고 저렙 스태프나 완드에 작이 잘 된것을 구매해서 세팅하면 가성비는 더 좋다.

그런데 사실 올인트하면 여러 고민할 필요가 없음.. 가성비 있게 강한 법사를 하고 싶으면 올인트고 고점을 뚫어서 1인분 이상의 법사가 되고 싶다면 정석법사 템트리를 갖추는 것이 맞음.

이것으로 메이플랜드 올인법사 VS 정석법사 비교 글을 마치는데 관련글에도 팁들이 많으니 참고해서 즐메하자.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