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작 필수로 필요한 보험은 2개뿐인데 알아보기 귀찮다고 지인 추천이나 부모님한테 맡기면 대부분은 보험 잘못 가입해서 후회하고 있다. 이런 불상사를 막고자 정리했으니 참고해서 처음부터 잘 가입해서 다신 신경쓰지 않도록 하자.
보험 가입 망치는 원인
보험은 많이낼수록 이득을 보기 어려운 구조다. 그래서 핵심적인 특약들로만 구성하는게 중요한데 보험으로 커버해야 하는 부분은
- 치료비용이 비싼 질병
- 상해사고
- 일찍 죽거나 오래 사는 것
이 3가지를 대비해야 한다.
치료비용이야 웬만해서는 실비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이외에 간병이나 요양으로 직장도 못다니고 고정지출비, 생활비, 공과금, 대출 등은 진단비로 커버하는 것임.
예기치 못한 상해사고 또한 실비에서 기본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것은 없음.
상해로 크게 다치는 것은 보통 차 사고인데 상대과실이면 전혀 걱정할게 없고 내 과실이더라도 운전자보험이나 실비로 가능함.
이외에도 음식점, 건물, 직장 등에서 다쳐도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보험들이 이미 깔려있다.
또 조기 사망도 정기 보험으로 1억 대비해도 1~2만원 밖에 하지 않음.
사망보험금이 필요한 경우는 딱 1가지 밖에 없음. 자녀가 아직 어려서 혼자 자립할 수 없을 때 들고 있는 특약이지 자녀가 성인이 되고 혼자 돈벌어 먹고 살 수 있으면 바로 버려야 할 특약이다. 돈만 아까움. 특히
[종신보험] [CI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 [유니버셜종신보험]
이것들은 저축이나 재테크 개념이 절대 아님. 그러니 사망보험을 준비하더라도 꼭 정기보험으로 준비하자.
그럼 반대로 너무 오래 사는 것은 어떡하냐?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부동산] [주식]
등으로 대비를 해야한다. 보험이 해주는 게 절대 아님.
무조건 있어야 할 보험
실비
실비보험 혹은 실손보험으로 불리는 이건 정말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거 하나만으로도 대부분은 걱정 덜을 수 있음.
이 부분은 아래 글들을 보면 궁금할만한 부분들도 쉽게 이해가 될 거임.
이렇게 좋은 실비도 한계가 있는데 통원 수술 시 보장한도가 매우 낮아서 비싼 치료비를 내는 경우도 있고 암이나 뇌, 심장과 같은 큰 병에 걸렸을 때 일을 못하고 쉬는 기간에 까먹는 돈들을 커버할 수 없어서 3대 진단비도 필수 보험에 속함.
3대 진단비
암, 뇌, 심장 3가지를 보장해주는 보험인데 실비와 3대 진단비 조합이라면 사실 더 이상 보험 관련해서는 보지 않아도 사는데 별 지장이 없다.
걱정이 된다면 본인 능력에 따라서 추가하면 되는데
- 항암치료비
- 수술비
- 배상책임보험
이 3가지 정도는 부담만 없다면 추가해도 괜찮은 특약들임. 이 부분에 관해서는 아래 글들을 보면 된다.
요약
- 폭넓은 특약 위주
- 보험은 저축이나 투자 상품이 아니고 소비로 생각해야함
- 우선순위는 실비 > 3대 진단비 > 항암치료 > 수술비
-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본임난의 적정 납입 보험료 정하기
지금까지 보험 잘못 가입 케이스들을 너무 많이봐서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해봤는데 참고해서 꼭 리모델링에 성공하길 바람.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