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해지 너무 아까운 4가지 이것들만은 냅두자

보험료가 부담스러워서 보험 해지 고민 중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거다. 설계사들은 좋은 상품들이 나오니까 기존 거는 해지하고 새보험을 가입하라고 권유하는데 어떤 말을 듣더라도 절대 해지하면 안 되는 보험들을 정리해봤다.

보험 해지 말리고 싶은 4가지 상품

1-3종 수술비

2003년도부터 2006년도 시기에 판매한 수술비인데 장정믄 임플란트 할 때 받는 치료 [치조골이식] 수술이 보장됨.

그리고 임플란트 식립하기 위해 잇몸이 튼튼하고 뼈가 남아 있어야 하는데 1-5종, 1-7종에서는 안 되지만 1-3종 수술비에서는 보장이 가능하다.

게다가 치핵수술, 제왕절개수술 이런 경우 요즘 보장되는 곳이 정말 없는데 과거 1-3종 수술비에서는 해당되고 백내장의 경우 1-5종에서는 1종에 해당되지만 과거에는 2종으로 해서 50만원, 100만원 받는 것이 가능했다.


1-3종 수술비 장단점

최대한도가 200~300만원 정도로 작다. 그리고 이후에 나온 것이 1-5종 수술비인데 장점은 한도가 많게는 1,000~2,000만원까지 구성이 가능하다.

그래서 1-3종 수술비에서 아쉬운 가입금액 한도 부분을 풀어줄 수 있다.

그리고 급여, 비급여 수술 현재 약관에 없는 신의료기술과 향후 나올 신기술도 보장하기 때문에 최근 나온 1-7, 8, 9종 이런것 보다 1-3종이 훨씬 좋다.

그 이유는 2022년 1월부터 나온 1-7, 8, 9종 수실비는 비급여가 보장되지 않음.

[adrg 코드]를 반영해서 지급하니 뭐는 된다 안 된다 정확하게 구분이 되는 점은 마음에 들지만, 비급여가 안됨. 또 약관 기준으로 보장하니 향후 나올 새로운 의료기술들은 보장되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1-3종, 1-5종 수술비가 있다면 상호 보완이 가능하니까 이것들은 잘 유지하도록 하자.


2009년 10월 이전 실손의료비

표준화 이전 실비보험 혹은 1세대 실비로 불리는데 가장 큰 장점은 입원 시 자기부담금이 그냥 없다.

5천만원을 써도 전부 실비보험에서 나옴. 반면 4세대 실비는 70~80%를 보장하고 나머지는 내 돈이 나간다.

이거 생각하면 100% 보장이 정말 쎄긴 함. 통원을 해도 자기부담금은 5,000원만 내면 되는데 도수치료 해서 10만원 나왔더라도 5천원만 내면 된다.

또 가입금액도 현재 실비는 최대 5,000만원인데 과거에는 1억까지도 가능했음. 통원도 요즘은 20만원 한도이지만 1세대는 5배나 높은 100만원 한도가 됐다.

그리고 4세대 단점이 5년 재가입 주기가 있는데 1세대는 재가입주기가 없고 유지하면 1세대 약관 기준 그대로 보장을 유지할 수 있음.

단점으로 치매, 치질, 정신과는 보장되지 않지만 해외에서 치료 받더라도 보장이 나오고 자의적 입원도 보장이 나온다.

이렇게 장점들이 큰데 단점을 알아보자면 보험료가 비싸다..

그래서 보험료 부담이 크게 느껴지면 1세대 실비 보험 해지 말고 계약전환을 통해서 4세대 실비로 바꿀 수 있으니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유지하다가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타이밍에 바꾸면 된다.


여성시대건강보험

생명사에 있었던 [여성시대건강보험]은 손해액이 너무커서 이 상품을 담당한 상무와 계리담당 이사 2명이 사직서를 제출할 정도였다.

요율 측정을 잘못해 소비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상품임.

일부 가입자들은 50만원 100만원 가량의 미용수술을 해서 요실금 수술로 진단서르 작성해서 청구하면 500만원이라는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사실을 알고 일부 계약자와 의사가 이를 악용했었음.

요실금뿐만 아니라 무지외반증, 요로결석으로 수술하면 500만원이나 나오는 보험임.. 잘 유지하도록 하자.


납입이 거의 끝나가는 CI 종신보험

CI 보험은 사실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은 보험이다.

암 진단을 받더라도 바로 주는 게 아니라 악성종양세포가 있고 침윤파괴증식으로 특정할 수 있는 악성종양이자 전이가 되는 특징이 있어야 함.

그래서 초기 전립선암, 경계성 종양, 기타피부암 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음.

또 뇌졸증도 까다로움.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이 있어야 해서 분쟁사항이 많다. 급성심근경색도 심전도 변화가 새롭게 출현되고, ck-mb를 포함한 심근효소가 발병 당시 새롭게 상승해야 한다..

위와 같이 단점이 많은 ci 종신보험이지만 납입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 해지하면 안되는 이유는 2008년도 이전 가입한 CI 보험은 [갑상선 암]이 일반암으로 구분되어 있다.

10~20% 차등 지급이 아닌 동일 지급 조건이다. 만약 사망금이 5,000만원이고, 선지급 80% 형이라면 갑상선암 걸려도 4,000만원 받기 때문에 효자암이 된다.

요즘 보험으로 암 5,000만원 가입했을 때 갑상선암이 유사암에 포함되어 1,000만원 받는게 끝인 반면 과거 CI 보험은 암 쪽으로 보장 금액 장점이 크다.

2004년도 이전 CI 보험이라면 1-3종 수술비도 가입되어 있을 수 있음. 그래서 CI 종신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보험료 감액제도] 또는 [감액 완납제도]를 이욯애서 납입기간이 얼마 안 남은 CI 보험을 끝내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CI 보험 주계약은 사망금이라서 죽어야 받는 사망보험이 싫고 지급이 까다롭다고 느낀데다가 환급금이 높으니까 해지를 하겠다면 말리지는 않음. 더 추천하는 방법은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고 결정하자.


내가 가입한 보험 확인하는 방법

  1. 보험사 콜센터 전화 (팩스, 이메일, 우편 등으로 받기)
  2. 보험사 사이트 or 어플
  3. 카톡 > 자산 > 보험 알아보기
  4. 네이버 어플 > 네이버 페이 > 내 자산 > 보험 상세조회
  5. 내보험찾아줌 >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 본인인증


가장 간단한 방법은 1~2번인데 보기 편한 방법은 아니다. 추천하는건 3~5번 방법들임. 먼저 카톡부터 보자.


우측 하단에 더보기 항목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자산] 탭이 보인다. 들어가면 하단에 보험이란 카테고리가 있는데 여기서 자산 연결해주면 가입한 보험들이 전부 나오고 병원비 청구까지 바로 가능함.

그리고 카톡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은 네이버 어플이다.


네이버 어플로 로그인 후 상단에 PAY 버튼 누르고 홈 옆에 [내 자산] 클릭해서 아래로 쭉 내리면 보험 상세조회 및 보험금 청구까지도 가능하다.

여기서 보험 가입 내역 확인해서 [40개 보험사 연결하기] 누르면 내역들을 편하게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보험찾아줌] 플랫폼도 좋은 방법임. 여기서는 아직 청구하지 않아서 못 받은 돈도 나오니 가장 추천하는 방법임. 그러니 여기는 시간 내서 못 받은 보험금은 없는지 한번 더 체크를 해보자.


관련글

보험 가입 전에 꼭 알아야 할 5가지 이거 알면 몇 천만원 아낌
보험금 100% 받는 방법 6가지만 조심하면 된다
보험설계사 현실과 추천하는 보험 & 쓰레기 같은 보장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