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보험상품들이 있었는데 일부 고객들은 파격적으로 좋은 조건으로 가입한 사람들이 있다. 옛날 보험이 좋다는 얘기도 특정 몇 가지 보험들 때문에 나오는 소리임. 그래서 이러한 보험들에 대해 정리해 봤으니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 해지 절대 하지말자.
보험 해지 하면 안 되는 상품들
비갱신형 실비보험
실비 비갱신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은데 2000년도 초반에 잠깐 판매를 했었기 때문에 아마 이 보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납입도 끝냈을거다.
단점으로는 가입금액이 500~1,000만원 정도로 한도가 적은 편이지만 비갱신형이란느 점이 너무나도 크다..
1세대 실비보험은 5년마다 2세대는 3년마다 그리고 3세대와 4세대는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에 지금 50~60대들은 이번에 1세대 실비가 갱신되면 보험료가 15~20만원으로 갱신된다고 하는데 이걸 어떻게 감당할지 걱정이 앞설거다.
그런데 비갱신형 실비는 이런 걱정이 없으니 절대 해지하지 말고 끝까지 가지고 있자. 이런 상품을 절대 두 번 다시 나올 일이 없음..
자동차부상치료비(14급 기준 80만원 보상)
이 운전자보험은 작년 말까지 가입이 가능했는데 올해부터는 금감원 지침으로 30만원으로 모든 보험사가 고정되었다.
자동차사고보상치료비는 운전자보험에 알짜 특약으로 좋은 특약이었는데 이건 교통사고가 날 경우 부상 정도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보상해주는 담보다.
여기서 부상 정도는 1급부터 14급으로 나뉘는데 가장 낮은 14급의 경우 가벼운 접촉 사고라도 병원에 가서 물리치료만 받으면 14급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보험금을 정말 많이 타가는 특약이다.
단점은 현재 운전자 보험은 벌금에 대해 선지급도 되고 경찰 조사단계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자동차부상치료비를 유지하고 싶다면 보험을 최소로 감액하거나 삭제 가능한 부분만 없애서 부족한 부분만 보완하는 형태로 수정하면 된다.
자부상 14급 기준 80만원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운전자보험이 크게 변경되지 않는 이상 최대한 유지하도록 하자.
2008년 이전 운전자보험 담보
[정액형 교통사고처리지원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라는 담보는 내가 차를 운행하다 사람을 치는 대인사고가 날 경우 보상이 나오는데 여기서 무조건적으로 사람을 쳤다고 보상해주지는 않고 12대 중과실 위반으로 사고가 날 경우 보상이 나온다.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2가지도 12대 중과실에 포함이 되지만 이건 당연히 보상이 나오지 않고 뺑소니도 제외다.
현재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보상은 12대 중과실로 대인사고가 났을 때 형사 합의 과정에서 합의금과 공탁금 50% 선지급 등이 보상되는데 지금은 실손보장형 상품이 대부분이라서 실제 내가 돈을 쓴 만큼만 보상이 나온다.
그런데 과거 2008년 이전에 준비한 운전자 보험 중에는 정액보상형으로 지급하는 특약이 있었음.
이 보험을 유지하고 있다면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정해진 액수로 받을 수 있으니까 보상금액이 실제 사용한 금액보다 더 많다면 남는 돈이 된다.
중요한 건 현재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한도금액이 2억 이상으로 가능한데 2008년 이전 정액형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당시 한도 금액이 3천만원까지라서 현재 교통사고처리지원금보다는 많이 부족하다.
요즘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실손담보라서 실제 손해만큼만 보상하고 정해진 금액은 초과할 수 없는데 쉽게 적자면 상대방이 만약 20주 이상으로 진단을 받으면 과거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3천만원으로 정액형으로 보상하고
요즘 운전자보험은 2억 이상으로 가입 가능한데 20주 예상치로라면 1억 한도 내에서 또 받는 구조다.
암 환자가 실비보험으로 치료비도 받고 암보험으로 진단비도 받아서 생활비 쓰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됨.
무해지 보험(10%형)
무해지 보험이란 해지하지 않고 가져간다는 의미로 납입기간 동안 보험을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아예 없는 형태이다.
그 대신 보험료가 기본형 보험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실제 과거 무해지 보험이 출시됐을 당시 10%형도 있었고 지금 현재 가입하는 무해지 상품은 50%형이다.
그리고 과거에는 100%형도 있었는데 이건 완납하면 표준환급률이라서 보험 완납하고 해지하면 100% 이상의 환급금을 주는 보험이었다.
처음부터 제대로 가입한 보험이라면 해지할 일도 없을텐데 요즘 나오는 무해지 50% 보다 더 저렴한 무해지 10%형 보험으로 가입 가능한 시기도 있었으니까 이런 보험들은 끝까지 가져가길 권함.
앞으로 내야하는 보험료보다 새롭게 준비해서 더 싼 경우가 아니라면 보험 해지는 하지 말길 바람.
유사암진단비(5천만원)
2019년 말부터 2022년도 말까지 유사암 5천만원 구성 가능한 플랜이 있었는데 요즘 유사암은 일반암의 20%로만 구성이 가능하다.
일반암이 5천이라면 유사암은 1천만원만 가능한데 요즘 기준으로 유사암 5천만원 구성하려면 일반암을 2억 5천만원 가입해야 유사암 5천이 가능하다.
그런데 과거에는 일반암, 유사암 각각 5천만원 구성이 가능했다.
유사암은 여성들이 걱정하는
- 갑상선암
- 경제성종양
- 기타피부암
- 제자리암
4가지 포함되어 있는데 이렇게 무슨 암에 걸려도 5천만원을 받는 거니까 여성들에게는 특히나 더 좋은 보험이다.
내 보험 확인하기
- 보험사 문의하기
- 카톡, 토스, 네이버 앱
- 내보험찾아줌
보험사 전화해서 증권을 팩스나 이메일 및 우편으로 받거나 보험사 어플을 통해 쉽게 확인해도 된다.
그리고 카톡이나 네이버 앱 등을 이용해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
카톡으로 보는 방법은 우측 하단 더보기 클릭 후 상단에 있는 [자산] 탭을 눌러보면 보험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본인 인증 후 내가 가진 보험 전체 내역을 바로 볼 수 있다. 토스나 네이버 앱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볼 수 있음.
그리고 [내보험찾아줌] 이 방법을 가장 추천하는데 여기서는 미청구 보험금이나 휴먼보험금 등 숨은 보험금도 찾을 수 있으니 한번 조회해보길 추천함.
이것으로 보험 해지 하면 안되는 글을 마치는데 관련글에도 알찬 정보들이 많으니 참고해서 얻어가길 바람.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