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타 정수기 안심해도 되는 이유와 소송 이슈 정리

브리타 정수기 제조사가 미국에서 소송 이슈에 휘말려 한국 사용자들도 걱정이 많던데 성능 관련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한국에서는 더더욱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봤으니 참고하고 안심하자.

브리타 정수기

소송 이슈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브리타 모회사가 허위광고라는 이유로 소송을 당했다.

  • 필터 라벨: 납, 벤진 등 수십가지 오염물질 줄인다고 기재
  • 이유: 비소와 과불화 화합물 등 제거하거나 적절히 줄이지 못한다는 사실을 라벨에 기재하지 않음

이에 대한 이슈로 브리타 측은 이번 소송 자신있다고 입장을 밝힘. 최소 3~4년 걸릴 걸로 보이는데 브리타 정수기 성능은 안심해도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필터 성능

필터가 종류가 4~5개로 많다. 그런데 이걸 전부 다루면 힘들기 때문에 몇 가지만 다뤄봄.

브리타 정수기 성능


가장 먼저 [스탠다드 필터]가 있는데 표를 보면 최대한 간략하게 추려놓은 데이터다.

구리, 수은, 카드뮴 등의 제거율이 보이는데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스탠다드 필터에 대해서는 몇 개 성분에 대해서만 공개를 하고 있음.



엘리트 필터

브리타 정수기 분석표


엘리트 필터는 보시는 것처럼 굉장히 많은 것들을 거를 수 있다고 공개함.

소송 원인 중 하나가 된 과불화 화합물(PFOA, PFOS)도 보인다.

또 눈에 띄는 것들은 미세 플라스틱이다. 제거율이 무려 99.6% 라고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소송 쟁점

스탠다드 필터와 엘리트 필터 성능이 다른데 혹시라도 스탠다드 필터가 장착된 브리타 정수기 팔면서 엘리트 성능에 준하는 광고를 했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안심해도 되는 이유

올해 1월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에서 여러 정수기를 테스트했는데 여기에 브리타 정수기 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브리타 정수기 필터 성능


가장 왼쪽에 있는건 주를 의미함. 그래서 일리노이, 워싱턴, 캘리포니아 3개 주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웃긴 건 스탠다드 필터에 비해 엘리트 필터가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도 나온다.

ewg 단체에서 브리타 정수기가 예를 들어서 다 안 좋은데 대표적으로 안 좋은 거 몇개만 보여준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은 다 좋게 나왔는데 안 좋은거 2개가 있어서 [Chromium(육각 크롬)], [Nitrate(질산염)]만 공개한 것인지는 의문이다.

이것만 보면 실제 분리를 제대로 못하는 성분들이 있다는 것은 명확하다.

그런데 이게 소송 미국 소송의 쟁점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필터 성능 특정 성분을 거를 수 있다고 기재했는데 거기에 육감 크롬과 질산염 없다. 브리타 정수기 제조사에서 애초에 이걸 거르는 성능 있다고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송 쟁점에 들어가지 않음.

그리고 굉장히 뛰어한 성능 보이는 부분은 [THM]인데 물 소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산물이다.

임신 중인 상태에서 많이 노출될 경우에는 뭐 유산이나 선천적 결함을 일으킬 수 있음.

또 당연히 고농도로 오랜 기간 노출되면 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서 여러 나라에서 식수 농도를 관리함.

그런데 이것에 대해서 그 브리타 정수기는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 비영리 단체에서도 인정을 했으니 말이다.



한국 브리타 정수기

미국 브리타 정수기와 조금 다르다. 한국인에 맞춰서 개발함.

해외 사이트처럼 디테일하게 항목별로 몇% 줄인다 이런 성능 공개는 전혀 없다. 찾은 건

MAXTRA+ MicroFlow 기술은 다음 물질을 줄여줍니다.

  • 0.2mm 이상의 미세 입자
  • 석회질, 구리, 납 등 중금속 외 불순물
  • 물맛과 향을 해치는 염소 및 유기물질

제거도 아니고 줄여준다는 문구다.

브리타 정수기 엘리트 필터 보면 아까 보면 0.5 마이크로미터에서 1마이크로미터 아주 작은 것들도 뭐 90%, 99% 거른다고 나오는데 국내 브리타 정수기는 200마이크로미터로 훨씬 크다.

결론은 해외 브리타 정수기 필터 성능과 우리나라 필터 성능이 확실히 다르다.

국내에는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가정해봐야 하는데 미세 플라스틱 거르는 능력까지 추정해 봤을 때 엘리트 필터 수준은 아니다.

스탠다드 필터에 가까울 것 같긴 한데 결론은 정수기에 주입된 물 상태가 거의 핵심이라고 보면 된다.

즉 테스트를 하더라도 애초에 오염된 성분이 많으면 브리타 성수기가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주지 못할 수 있음.

거꾸로 얘기하면 물 상태가 깨끗한 상태에 정수기로 물이 들어가면 성능이 강력한 게 브리타 정수기다. 그런데 한국 수돗물 상태를 보면 세계적으로 깨끗한 수준이다.

그래서 브리타 정수기 사용하는데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수돗물 자체가 깨끗하고 여러 가지 염소계 성분들이나 부산물 등이 걱정되는건데 브리타 정수기에서 웬만하면 다 걸러진다.

문제는 상수도관이다. 같은 동네 살아도 이건 다 다름.



수질 검사 추천

정수기 성능 보다는 수질 검사를 받아 보는게 좋다.

지자체에 상하수도 사업부 관련돼서 연락하면 직접 와서 수질검사 해준다.

테스트 해서 예를 들어 육감 크롬이나 질산염 이런 게 전혀 없다? 정말 깨끗한 수준이고 염소 성분이나 부산물 정도만 검출된다면 브리타 정수기는 걱정할 필요가 하나도 없다.

반대로 상수도관이 오염되어 녹물이 나오는 수준이다? 그러면 사실 브리타 정수기기가 그리 유용하지 않을 수 있음.


관련글

Leave a Comment